최근 몇년간 최고의 웹서비스로
각광받으며 우리나라 인터넷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웹사이트 "싸이월드".

전 국민의 반에 가까운 2000만명을
넘는 회원수와 '일촌'이라는 키워드를
전국에 널리 알린 싸이월드가
인터넷 서비스에게 치명적이지만,
피해갈수 없는 '슬럼프'에 빠졌다.

끝이 보이지 않는 추락

최근 6개월 싸이월드의 웹사이트 접속 통계 및 트래픽 랭킹을 보면 싸이월드 슬럼프의 상황이 얼마나 심각한지 알 수 있다. 그래프를 보면 알수 있듯이 단순히 '주춤'이라는 단어를 쓰기에는 기간도 기간이려니와 하락폭이 너무나도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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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3개월에 방문자 비율 27% 하락, 전체 트래픽 랭킹 364단계 하락, 유저별 페이지뷰수 7%하락 등 전부문에 걸쳐 심각한 하락세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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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자료 : http://www.trafficestimate.com/ 방문자수 예측 사이트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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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이 그 대단했던 싸이월드를 추락의 절벽으로 내모는 것일까?

패러다임 쉬프트(발상의 전환)
가장 큰 영향은 우리나라 인터넷 사용자층의 패러다임 쉬프트가 가져온 변화이다. Web1.0세대의 사용자는 단순히 인터넷을 정보의 바다로 인식하고 수동적인 수요자의 입장에서 웹을 사용하였다면 Web2.0세대의 사용자는 '1인 미디어', 'UCC - User Created Content"등의 새로운 개념과 함께 자신의 지식을 공유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네트워크를 만들어 능동적으로 정보를 수집, 재생산하는 생산자+수요자의 위치에 올라섰다. 그렇다면, 싸이월드는 어느쪽의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인가? 생산이라는 단어에서 2세대 웹의 성격을 일부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공유와 재생산의 개념에서 볼때, 엄밀히 말하면 1세대와 2세대의 중간 즉, Web1.5세대를 대표하는 서비스라고 생각할 수 있겠다. 즉, 최근 우리의 인터넷 일상속에 점점 파고들어오는 웹 2.0의 여파가 밀려오기 바로 전에 Web1.0세대때의 부족함을 절묘하게 메꿔준 서비스가 바로 싸이월드인 것이다. 하지만, Web2.0의 개념이 왠만큼 자리잡은 현재. 개방형 소셜 네트워킹이란 타이틀을 내건 '블로그(Blog)'가 급부상 하면서 싸이월드는 사용자에게 점차 '구식'으로 인식되어 가고 있다.

홈2, 흥행저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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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이월드도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Web2.0의 개념을 적극 반영하고자 야심차게 미니홈피의 속편 홈2를 발표한다. 홈2는 기존의 미니홈피의 개념에서 탈피해 조금 더 열린 환경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울타리를 넓히며 여러가지 부가서비스를 제공해 발표전부터 많은 사용자들의 관심을 받아왔다. 하지만, 문제는 예상치 못한 곳에서 나왔다. 갖가지 신기술을 사용해 '괜찮은' 서비스를 만든 것은 사실이나 싸이월드 사용자층에겐 너무 어렵다는 것 때문이었다. 사용자층 분석의 실패. 결국 기존 회원의 20분의 1에도 못미치는 가입자수로 현재는 그나마 있었던 사용자들도 다시 미니홈피로 돌아가거나 블로그로 발길을 돌리게 된다.

외국시장에서의 실패
한참 미니홈피가 한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던 몇년 전, 외국에선 전무후무 하다 싶었던 1인 1홈페이지 서비스의 노하우를 들고 싸이월드는 미국, 일본 등 전세계 시장으로 눈을 돌린다. 한국에서 대성공을 거두고 그렇다할 경쟁자가 없었던 그때에 IT종사자들은 "잘하면 대박나겠는걸?"하며 한국 웹서비스의 세계화를 기대의 눈으로 바라보았다. 하지만, 이 역시 마케팅과 나라별 커스터마이징의 부족으로 이렇다할 성과를 이루지 못하고 MySpace, Facebook등 외국 SNS사이트들에 밀려 실패하게 된다.
분명 투자와 노력이 분산된 것은 당연지사. 이 또한 지금 싸이월드의 슬럼프에 한 요인일 것이다.

<싸이월드 - 나라별 접속분포(상), 나라별 트래픽랭크(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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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서비스 업체의 슬럼프는 대부분 회복하기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잘 알기에 싸이월드의 현재 슬럼프는 안쓰럽고 그들의 대응책이 궁금해진다. '싸이월드'라는 Name Value로 버티는 것은 곧 그 바닥이 드러날 것임은 분명하기에 IT에 종사하는 한사람으로써 향후 그들의 행보에 관심이 더 가는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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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그 이유를 몰라?? 2007.12.17 01: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뒤 로그인할때 메일주소 다 쳐야되는거...그리고 홈피 새로운 배경화면이나 영상 넣을때 도토리 까먹는거..요즘 사람들 돈들어가면 안쓴다는것만 알아둬라...나도 좀 써봤는데 한푼두푼 나중에는 들어가는 돈이 장난 아니더라..그래서 걸어발랐다..꼭 일촌 해야만 다른 사람 홈피 볼수있는 것도 짱나고..암튼 여러모로 짱나는거 많다..그래서 안쓴다..

  3. 조재인 2007.12.17 04: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생활 너무 노출되고 또 요즘같이 만났다 헤어졌다가 아주 흔히 반복되는 세상에 싸이...안좋아...헤어진 사람 싸이는 왜 들어가고 왜 술처먹고 그래? 그리고 싸이있으면 바람못피고...ㅎㅎ 솔직히 싸이가 무너지고 있는거 다른 이유들 다 들지만 이유는 하나다...애들이 사귀다가 헤어지면 다시 관리하고 여러모로 피곤하거든...사생활도 노출이 심하고...뭐 싸이 잘하던 애가 갑자기 닫고 잠적하면 뻔한거지...

  4. 나유삭해. 2007.12.17 05: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싸이나 블로그에 다갑되지만.. 싸이같은경우 이용하기 여간 귀찮은게 아니더라..

  5. zzb 2007.12.17 07: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일큰문제점은 다른곳에비해 넘 상업적이라는거..;;
    먼스킨하나에 천원씩하면서 달랑 일주일이고..;;
    다음이나 네이버는 기본스킨이 다양해서 좋던데..
    싸이열씸히 하는친구보면 온라인겜 못지않게 하루죙일 붙들고있으면서..
    도토리모아다가 스킨바꾸고..;; 좀 한심해보이던데..;;
    싸이2나왔을때 몇가지 기본스킨도 있고해서 이거나함 해볼까 했는데..
    웬걸.. 그냥 맛보기로 꾸며볼수있게만 해놓은거였고...
    그것도 나중엔 죄다 돈주고 사야 꾸밀수있다는거..ㅡㅡ;
    짜증나서 아예 안함;
    홈피라는건.. 언제든지 편안하게 부담없이 이용할수
    있어야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런데 돈발라가면서 하고싶지는 않네여;
    예전에 프리챌도 커뮤니티 무료에서 유료화했다가
    지금 완전 망했지여;
    싸이도 돈독올라서 설치다 망하지말고..
    변화하길..ㅉ

  6. 아니죠 2007.12.17 09: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싸이월드 경우 일단 틀에 대한 제한과 똑같은 구도, 그리고 꼭 지불해야만 꾸밀수 있다는 점에서
    맘에 안듭니다만.
    친구들이 죄다 싸이월드를 하고있고 저혼자 블로그를 했었는데

    블로그는 싫다더군요...............어렵다나.........

    싸이월드도 틀을 자유자제로 변형이 가능하고, 일부 스킨들을 무료화 선언하고
    노래도 구매를 했으면 다운을 받게 할수 있다거나 아니면 되팔수 있게 해줘야 하는데

    지들 뱃속에만 들어가면 된다는 식이니.......

    친구놈 싸이를 보니 노래가 100곡이 넘는 걸 보면....노래값만 5만원인데 말이죠........

    싸이월드도 이제는 먹었으니 좀 싸야 하는데.......

  7. 대세는 세이클럽 2007.12.17 09: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세이클럽 채팅 할때 쓰는 이모티콘 쩐다~ㅋㅋㅋㅋ

  8. Favicon of http://labyrins.egloos.com BlogIcon Labyrins 2007.12.17 09: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에 사진을 많이 올리는 사람으로써
    Cyworld의 XXXX같은 해상도(400*300)에 좌절을 느끼고
    최근에는 미니홈피에 사진을 잘 안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변에 아직도 많은 분들이 최대 해상도를 넘어가는 사진을 올리고
    클릭하여 보는 것을 강요하고 있네요.
    아니면 사진이 너무 작아서 보기도 힘들구요.
    모니터는 점점 커져가는데 이미지 400*300은 너무합니다.

  9. 네이버블로그인 2007.12.17 09: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습니다.
    싸이월드.. 저도 잠시 한적은 있었는데
    그놈의 도토린지 뭔지로 스킨이며 음악이며 다 사야되는 유료화시스템 때문에 손 때버렸죠;

    그래서 전 블로그로 갈아탄지 오래됬습니다만..
    역시나 싸이월드.. 언젠가 슬럼프탈줄 진작 알고 있었습니다-_-;

    싸이월드도 유료화를 버리고 조잡스러운 인터페이스를 바꾸면
    얼마든지 다시 살아날 수 있을텐데..쯧쯧;;

  10. 윤비어 2007.12.17 09: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상업적이라 싸이월드는 하기 싫음...

  11. 멍군 2007.12.17 10: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업은 망해도.. 기업주는 살아남는다.. 이 정설은 ,, 영원히 변함없을것/

  12. 비싸... 2007.12.17 10: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돈이 너무 마니 들어.
    비싼 돈 들여서 스킨 싸놓으면 일정 기간되면 없어지고..
    식상해진 노래는 팔수도 없고...
    하나하나 무조건 돈내라고 하니...쓰기 싫음.

  13. 싸이재입대 2007.12.17 10: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두 싸이 안한지.. 언 반년... 속편하고 ... ㅋㅎㅎㅎ

  14. 슈다리 2007.12.17 10: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나친 유료화는 유저를 갉아먹는 좀벌레.
    그래서 안되는거야!!!!!!!!

  15. 이대로라면 2007.12.17 15: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의 내용처럼 이대로라면 싸이의 신화는 미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업의 성공에는 능력과 운, 노력이 적절하게 배합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이런 말 도 있잖아요. 운칠기삼.
    그러나 운이 성공의 주요 요인이 된다면 곧 그 바닥을 드러내게 되죠.
    또한 초심을 잃지 말아야 하지만, 초심을 과감히 버릴 줄도 알아야 도약이란 걸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싸이월드는 사실 서비스의 기획자, 엔지니어의 탁월성 등 회사의 능력과 무관하게
    기적과 같은 운에 의해서 폭발적인 성장을 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죠.
    (회사 M&A, 분당 어느 고딩들의 이동, 디카의 보급, 거의 컴맹수준인 20대 여성들의 욕구 등)
    어쨌든 성공했다는 건 대단한 것이고, 칭송받아 마땅한 것이죠.

    싸이월드가 스스로 정체성의 위기를 느끼고 도약을 위해 노력한 시기는
    지금으로부터 벌써 한 참 전인 2005년 부터라고 할 수 있죠.

    그 노력의 일환이 해외로의 진출, UCC를 위한 준비, Web Hard서비스를 위한 준비, 검색서비스 보강을 위한 노력 등 사업, 기술 등 전방위에서 상당한 노력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왜 그런 노력들이 성과를 보이지 못하고 심정적으로 망해가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할까요?

    저는 그 이유를 SK컴 이라는 회사자체와 그 회사의 경영진에 있다고 봅니다.

    이미 관료화 된 SK컴은 더 이상 인터넷이라는 바닥에서 살아가고 있는 회사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제 경험과 느낌이기도 하고, 회사를 겪어본 타인들의 의견이기도 하며
    회사의 임원들도 동일하고 느끼고 있는 부분입니다.
    변화가 생명인 IT업계에서 관료화라... 벌써 사망으로 가는 지름길에 올라탔었다고 봐야죠.

    둘째로 경영진의 판단착오는 결정적인 치명타를 싸이에 날렸다고 봅니다.

    원래 싸이가 SK컴으로 인수되면서 SK는 글로벌 싸이를 염두에 두었을지도 모릅니다. MSN메신저가 컴퓨터를 커면 처음에 나오(왔)듯이 네이트온 역시 컴퓨를의 시작과 끝을 장식하게 된다는 가정을 세워보면 SK라는 회사는 서비스를 유지하기만 해도 전 세계에 확고한 홍보를 하게 되는 셈이 될 수 있겠죠.

    아마 이런 생각을 했을지도 모릅니다.

    싸이의 해외진출은 이렇듯 의욕적으로 추진되었지만, 사전 시장조사의 실패, 현지화의 실패,
    파견 임원진의 배분 실패 등으로 이상을 펴 보지도 못하고 고통 속에서 헤매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본 진출을 예로 보면 일본인들이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 입니다.
    싸이월드라는 서비스를.
    정보를 공개하는 것도 이해가 안되고, 사용하는 용어들도 왜 그래야 하는지도 모르겠고...
    도통 모르겠다는 것 입니다.

    특히, 일본인들은 회사에서 pc를 개인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거죠.
    싸이월드를 이용할 디바이스가 없다는 것 입니다.
    일본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모바일싸이부터 시작했어야 했는지도 모르죠.

    당시 막 태동하 던 일본 SNS서비스가 있었는데 지금은 일본최대SNS가 되었죠.
    이 회사와 투자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가 있었지요 아마.
    일백억 내외의 투자로 회사를 먹을 수 도 있었는데...

    이러한 것들이 누구의 잘못 일까요. 바로 경영진의 잘못이죠.

    투자방향과 우선순위를 제대로 설정하지 못한거죠.


    인터넷 서비스라는 것이 항상 성장하기만 할 수는 없을 것 입니다.

    그래도 성장하기 위해서는 고도화된 서비스로 이용단가를 높이거나, 이용자를 더 많이 확보하는 방법이 거의 유일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싸이월드 서비스의 경우는 이용단가를 높이는 것은 사용자층을 볼 때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이며, 이용자를 확보하는 것도 한국내에서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해외로 진출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죠.

    그런데 성장을 싸이월드라는 이름으로 추진해야만 할까요?

    회사가 성장하면 그 근간이 SK컴이기만 하면 되는 것 아닐까요? Overture라는 회사가 있죠. 아마도 야후에 인수되었던가?... 이 회사는 일반유저들은 잘 모릅니다. 그러나 인터넷에서 돈 잘 벌고 있습니다. 누가 벌어주느냐고요. 포탈들이 벌어주지요. 회사를 특별히 드러내지 않아도 돈 잘 법니다. 성장하고 있는거지요.




    싸이월드, 한국에서의 성공했은 충분했다고 봅니다.

    해외로의 진출은 싸이월드로 진출하기 보다는
    운영노하우, 기술, 막대한 자금력(SNS업체들 중에서)으로
    현지의 업체(현지시장을 너무나 잘 아는)를 자본으로 지배하고,
    한국 기술과 노하우를 가진 직원들을 핵심요직이 앉히고,
    그 기본 네트워크만 싸이월드로 유지했다면 어땠을까 ? 하는 아쉬움이 있군요.

  16. Favicon of http://blutom.tistory.com BlogIcon 파란토마토 2007.12.24 09: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허걱......... 엄청난 히트 게시물이군요;;
    게시물 하나의 조회수가...
    제 전체의 방문자수보다 높다니...... OTL......ㅠㅠ

  17. Web2.0 2008.01.01 11: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싸이월드의 몰락의 이유가 우리나라 인터넷 사용자의 패러다임 쉬프트라는 것은 어불성설로 여겨집니다.
    싸이월드가 Web2.0서비스가 아니라서 그렇다는 것은 단순한 논리라는 생각이듭니다.

    블로그만이 개방형소셜네트워킹인가요? 싸이월드가 제일 처음 표방한게 개방형소셜네트워킹의 web2.0 개념이었습니다.

    Web2.0은 새로운 기술과 개념도 있지만 2001년 미국의 닷컴기업의 붕괴 후 살아남은 기업들의 특징을 묶어서 개념화하고 체계화한 것이지. Web2.0 신개념 신기술 처럼 받아들여져서는 안되겠습니다.

    Prosumer의 개념, 지식의 확대 재상산도 미니홈피를 통해 일어나고 있죠. 싸이월드에 UCC, 퍼담기가 없습니까?

    싸이월드가 몰락하는 건지 아닌지에 대한 판단, 그리고 몰락의 이유에 좀 더 정확한 근거가 필요합니다.

  18. Favicon of http://photouni.tistory.com/싸이월드-이대로-무너질-것인가 BlogIcon 반와꾸닥광나일본놈 2008.01.12 20: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나라 도토리 내가 어제부로 다땄다..
    그래서 이젠 팔아먹을 도토리도 남아있지 않다는것...
    그래서 도토리만 팔면서 연명해오던 싸이즐은 이제 망했다...
    도토리 팔다 망한 인생...
    한심...

  19. sss 2008.01.13 00: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닥이 들어날->바닥이 드러날

  20. passion4vision 2008.01.13 23: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난척하시기 위해서 그런 용어를 쓰신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런 사람들도 있겠지요.
    그냥 편하시니까 쓰셨으리라고 생각됩니다.
    개의치마시고 쓰세요!
    제가보기에는 패러다임 쉬프트 는 영어로 쓰시는것이 더 자연스럽네요!

  21. sniper 2011.11.23 02: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cyworld us에 꼽싸리낀 블루코드 잔당들이 헤쳐먹은 돈이 얼마이더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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