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인터넷포털의 양대 산맥.
다음과 네이버. 우리나라에 인터넷이 보편화됨고 동시에 시작된 그들의 끊임없는 경쟁은 사용자들에게 보다 다양한 서비스와 선택권을 주었으며 우리나라 인터넷과 웹의 발전을 도모해왔다. 시장 경제의 논리에 따라 한쪽의 방문자 수가 늘어나면 다른 한쪽은 줄어들게 마련이고, 곧 매출도 서로 뺏고 뺏기는 외나무 다리에 맞선 적의 위치에 있을 수 밖에 없지만, 선의의 경쟁이 얼마나 큰 시너지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준 예라 하겠다. 그들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줄다리기에 대해 살펴보자.

시작과 현재
1990년대 말, 인터넷이 점차 가정으로 보급되던 시기 당시 사용자들에게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온 '이메일(e-Mail)'이란 키워드를 내세워 웹을 평정한 회사가 바로 '다음(한메일)'이다. 기존 편지와 우체국 개념을 뛰어넘어 인터넷상에서 간편하게 무료로 편지들 쓸 수 있다는 것에 모든 인터넷사용자는 열광했고 주위에서 가입하지 않은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국민 서비스'로 각광 받았다. 물론 한메일이란 서비스에 의해 다음의 브랜드 인지도도 그만큼 크게 성장하고 포털사이트까지 더불어 성장하게 된다.

이러한 다음의 독주에 곧 크디큰 시련이 닥치는데.. 바로 네이버의 등장이다. 셀 수 없이 많은 페이지들이 존재하는 인터넷이란 정보의 바다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정리, 전달해주는 검색 서비스. 당시 검색 포털의 춘추전국시대라 할만큼 수없이 많은 검색엔진이 있었지만 네이버의 등장으로 우리나라 인터넷상 검색 시장은 말끔하게 평정된다. 이후, 사용자들이 직접 질문과 답변을 할 수 있는 '지식iN'서비스로 검색 서비스의 황제자리를 더욱 굳건히 지키며 현재까지 그 자리는 어느 서비스도 쉽게 넘볼수 없게 되었다.
결국 인터넷 비즈니스의 꽃이라 불리는 검색서비스를 장악한 네이버는 전체 포털 점유율에서 압도적 우위를 점하게 되는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털 시장 점유율(%) - 출처: 랭키닷컴>

하지만 인터넷의 속도, 사용자 및 시장이 팽창함에 따라 새로운 서비스로 다시 한번 경쟁을 하게 되고 최근 블로그, UCC, 동영상 등 다음에서 조금씩 네이버의 사용자들을 끌어오는데 성공하는 것을 엿볼수 있다. 아직까지 통계적으로 큰 변화가 없어 네이버 내부에서 크게 신경쓰지 않을 수도 있으나 사용자가 느끼는 체감 움직임과 변화는 지난 3~4년간 느껴보지 못한 것임이 분명하다. 특히 최근 일어난 네이버의 댓글 서비스 제약에서 비롯된 다음 뉴스 검색의 PV(페이지뷰) 1위 탈환과 탈네이버 현상은 사용자들이 언제든지 보다 나은 서비스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비스별 시장 점유율(%) - 출처: 랭키닷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비스의 창조(개발)/복제/개선
위에서도 보았듯이 네이버와 다음의 경쟁구도는 검색과 메일 서비스를 시작으로 사용자가 요구하는 새로운 서비스의 창조와 복제로 번져나가게 된다. 한메일의 성공에 네이버는 대용량의 메일서비스로 대항하였으며 지식iN의 성공은 다음의 신지식을 만들어냈다. 이외에도 카페, 블로그, UCC, 동영상 등 수없이 많은 서비스들을 서로 벤치마킹하며 복제, 보완하여 사용자들을 조금 더 질 좋은 서비스로 끌어오려는 노력이 끊이지 않았다. 서비스 표절이다 베끼기다 비난도 없었던 것은 아니나 인터넷 서비스의 특성상 법적으로 특허권이 보장되기란 사실상 어렵기에 두 포털의 서비스 경쟁은 피할 수 없는 싸움이라 보는게 옳다.
여기서 집고 넘어가고 싶은 한가지는 두 업체의 피튀기는 경쟁이 결코 야생에서 두마리의 사자가 엉켜 싸우듯 서로에게 상처만 준 것은 아니었다는 것이다. 만약 네이버에게 다음이, 또 다음에게 네이버가 없었다면 이정도의 다양한 서비스와 질 높은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었을까? 같은 필드에서 사업을 하는 두 업체는 포털이라는 구역내에선 '적'일지라도 우리나라의 인터넷 발전과 해외 서비스들과의 경쟁에선 함께 손을 잡고 싸우는 '동지'라고 볼 수도 있는 것이다.

다음-네이버 경쟁속 화합

2007년과 2008년에 두해에 걸쳐 열리는 '대한민국 매쉬업 경진대회'는 경쟁 관계속에 있던 다음과 네이버의 공동 주최하에 열렸다는데 큰 의미를 두고 싶다. 특히 IT업계에 종사하는 사람에게는 참 가슴벅찬일일지도 모르겟다. Open API를 기반으로 여러가지 서비스를 엮어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이 대회는 다음과 네이버가 '동지'의 개념에 입각해 국내 IT발전과 우수 인재 양성에 목표를 두어 그 미래가 더 기대된다. 단지 네이버와 다음의 두 로고가 함께 놓여 있는 광고를 본다는 것만으로도 뿌듯하고 든든한 것은 왜일까?


마이클 조던-찰스 바클리, 서태웅-강백호, 박세리-김미현.. 이들에겐 때로는 적으로 때로는 동지로 상대에게 라이벌 의식을 느끼며 최고까지 성장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네이버-다음, 다음-네이버 역시 우리나라의 IT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경쟁하며 최고의 자리를 놓지지 않으려는 노력으로 사용자들을 기쁘게 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신고

집중요망!

이 블로그의 정보가 유용하셨다면! - RSS 구독하기
너와 나의 이야기의 포스팅은! - 스크랩 금지입니다. 사용시 메일로 문의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RobbieHolic 2007.12.23 19: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 서비스현황비율이 어찌그리 저랑 똑같나여.
    저도 검색과 블로그는 네이버, 뉴스와 동영상은 다음이거든여.

    아무래도 뉴스는 다음만 봐지는데 네이버 뉴스는 웬지 흥미위주에 가벼운 기사들이 많고 댓글도 초딩들이 장악하고 있어서 꼴보기가 싫어여.
    블로거뉴스도 다음만의 장점이랄 수 있구여.

    • Favicon of http://photouni.tistory.com BlogIcon nabiweb 2007.12.23 23: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 주변에도 보통 검색은 네이버, 뉴스와 동영상은 다음을 많이 이용하시더라구요. 그리고, 저희회사분들은 야후(부장급이상) 아니면 다음,엠파스(대리-과장급), 구글,네이버(신입-사원급)을 많이 이용하셔서 제 생각에 검색에 대해선 일단 자기들이 이용하던 검색엔진에 대한 충성도가 생기면 다른 검색엔진으로 잘 넘어가지 않게 되는 것 같아요. 댓글 감사드립니다!! *^^*

    • Favicon of http://photouni.tistory.com BlogIcon troysky 2007.12.24 06: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이버가 요즘 들어서 신뢰를 많이 잃는듯 싶네요.
      조만간 조치를 취하겠죠 ㅎ

  2. Favicon of http://www.greenpea.co.nz/blog/ BlogIcon BlueFrontier 2007.12.23 19: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뉴질랜드에 살고 있는 사람입니다.
    해외에 살다보면 애국자가 된다고 하잖아요?
    특히나 IT족에 종사를 하다 보니까, 항상 외국인들에게 한국의 IT기술의 우수성을 설명하게 되면, 다음과 네이버의성공 사례가 빠질 수가 없거든요.
    좋은 자료를 정리해 주셨네요.
    잘 읽었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Favicon of http://photouni.tistory.com BlogIcon nabiweb 2007.12.23 23: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뉴질랜드에 살고 계시네요..^^ IT에 종사하신다고 해서 방금 블로그에 다녀왔어요. 이제 자주 찾아뵐께요. 좋은 글 많이 올려주세요~

    • Favicon of http://photouni.tistory.com BlogIcon troysky 2007.12.24 06: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뉴질랜드 사시는군요~
      별로 멀지 않는 곳에 계시네요^^
      한국은 마케팅과 커스터마이징만 잘하면 외국에서도 잘 될듯한데 ㅡ.ㅜ

  3. Favicon of http://kr.blog.yahoo.com/itoshii00 BlogIcon 무플환영 2007.12.23 21: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덩치만 큰 공룡... 개발자들을 하청업자로 만드는...

    같이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하지 않을까요?

  4. Favicon of http://euphony7.tistory.com BlogIcon 유포니 2007.12.23 23: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밌는 포스트 잘봤습니다.
    네이버의 웹2.0 시대 트렌드에 반하는 폐쇠적인 운영이 참 마음에 안들었어요.
    반면에 다음은 전자우편제도니 뭐니 헛손질로 네이버만 도와주더니 최근들어서
    사용자 중심의 개념잡힌 여러가지 행보를 보여주더라구요.
    앞으로 다음 기대해볼만 한거 같아요.

    • Favicon of http://photouni.tistory.com BlogIcon nabiweb 2007.12.24 00: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블로거뉴스가 다음에게 많은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 같아요.
      저도 블로그를 시작하고서 다음에 대한 신뢰도가 점점 올라가고 있답니다.
      아이콘이 너무 상콤한 레모네이드님 댓글 감사드려요!!

    • Favicon of http://photouni.tistory.com BlogIcon troysky 2007.12.24 06: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직도 주도권이 네이버에 있는 것은 사실이니,
      다음도 조금 더 분발해 따라잡는걸 보고 싶네요.
      네이버도 생각이 있다면 가만히 있지는 않을듯^^

  5. Favicon of http://echo7995.tistory.com BlogIcon 에코♡ 2007.12.24 00: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한동안 네이버에서 실컷 놀다가 슬슬 다음으로 돌아오고 있는중이에요^^ㅋㅋ

  6. Favicon of http://blutom.tistory.com BlogIcon 파란토마토 2007.12.24 07: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좋은 글이네요.
    저도 다음/네이버 비교글을 올리고 싶은데 엄두가 안납니다ㅋ

  7. Favicon of http://jygagu.com BlogIcon COMMONPLACE™ 2007.12.24 12: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도 네이버가 생각보다는 선전을 하는 것 같군요. 다음의 두배라니.. 저만 대세를 몰랐던 모양이군요. 요즘은 머~ 다음을 더 많이 사용하는것 같은데요. 티스토리 때문일까요? 네이버 지식인... ㅠㅠ

    • Favicon of http://photouni.tistory.com BlogIcon nabiweb 2007.12.24 14: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무래도 네이버가 검색으로는 1위로 굳건한것 같아요. 그래도 점점 UCC라던지 뉴스가 다음에게 밀리고 있어서 그부분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을꺼에요.

    • Favicon of http://photouni.tistory.com BlogIcon troysky 2007.12.24 14: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군데 마음을 붙이면 다른곳은 잘 안보이는것 같아요.
      저도 네이버만 쓸땐 다음엔 뭐가 있는지도 몰랐다는 ㅡㅡ;

  8. 독립뿌리 2007.12.24 12: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 잘 알지 못하는 분야지만...
    Open API 대회가 상당히 기대 됩니다.

    참신하고 유용한 서비스가 많이 쏟아졌으면 좋겠습니다. ^^

  9. Favicon of http://ggoi.tistory.com BlogIcon 꼬이 2007.12.24 14: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 점점 네이버에 실망을 해 가는 것은 왜 그럴까요..
    저도 요즘은 다음 블로그 뉴스 보는 재미에 네이버는 점점 더 멀어 지는 군요...검색도 보통 구글을 통해 한다는..쿨럭^^;;

    • Favicon of http://photouni.tistory.com BlogIcon troysky 2007.12.24 14: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그래요~
      네이버에서도 분명 다음을 주시할테고..
      블로거뉴스와 비슷한 걸 곧 내놓을지도 모르겠네요..
      그렇게 되면 또 한번 전쟁이겠죠 ^^

  10. 오오 2007.12.26 10: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은 잘 읽었습니다. 하지만 약간 오래된 데이터를 차용하신게 아닌가 싶네요.현재 네이년 포털시장점유율은 72.6% 정도 입니다. 그만큼 말도많고 3년간 꾸준했던 웹서비스는 이제 곧 내리막길을 걷는다는 룰을 따르고 있지만요^-^

    • Favicon of http://photouni.tistory.com BlogIcon troysky 2007.12.26 16: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랭키닷컴에서 12월 19일자 데이터를 가져왔는데 혹시 검색시장 점유율을 말하시는 건지 모르겠네요.
      두번째 그래프에서 보시다시피 네이버의 검색시장 점유율이 72.6%더군요.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11. Favicon of http://wfs.asfasfasgasg BlogIcon 나는 2008.01.04 10: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뉴스는 다음 검색은네이버,,, 홈은다음이고 네이버툴바설치했다는!!

  12. Favicon of http://bearpangs.tistory.com BlogIcon Adelin 2008.01.10 10: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
    저는 한메일넷 시절 다음 -> 네이버 -> 다음/네이버 겸용 사용 유저인데
    지식인, 메일, 검색, 뉴스등은 네이버- 까페는 다음- 블로그는 티스토리(다음);

    각자의 장단점이 있는 것 같아요~

  13. Favicon of http://cyworld.com/razness BlogIcon 라즈 2008.01.14 06: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미국서 공부중이라- 검색을 많이 해보진않았습니다만
    과연 네이버가 다음 보단 깔끔하고 필요한 것을 잘 찾아준다고 느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필요없는 것들이 눈에 많이 띄고- [카페, 이미지, 등] 불편해보이는건 저뿐일까요.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