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다음-네이버, 적인가 동지인가

반응형

우리나라 인터넷포털의 양대 산맥.
다음과 네이버. 우리나라에 인터넷이 보편화됨고 동시에 시작된 그들의 끊임없는 경쟁은 사용자들에게 보다 다양한 서비스와 선택권을 주었으며 우리나라 인터넷과 웹의 발전을 도모해왔다. 시장 경제의 논리에 따라 한쪽의 방문자 수가 늘어나면 다른 한쪽은 줄어들게 마련이고, 곧 매출도 서로 뺏고 뺏기는 외나무 다리에 맞선 적의 위치에 있을 수 밖에 없지만, 선의의 경쟁이 얼마나 큰 시너지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준 예라 하겠다. 그들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줄다리기에 대해 살펴보자.

시작과 현재
1990년대 말, 인터넷이 점차 가정으로 보급되던 시기 당시 사용자들에게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온 '이메일(e-Mail)'이란 키워드를 내세워 웹을 평정한 회사가 바로 '다음(한메일)'이다. 기존 편지와 우체국 개념을 뛰어넘어 인터넷상에서 간편하게 무료로 편지들 쓸 수 있다는 것에 모든 인터넷사용자는 열광했고 주위에서 가입하지 않은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국민 서비스'로 각광 받았다. 물론 한메일이란 서비스에 의해 다음의 브랜드 인지도도 그만큼 크게 성장하고 포털사이트까지 더불어 성장하게 된다.

이러한 다음의 독주에 곧 크디큰 시련이 닥치는데.. 바로 네이버의 등장이다. 셀 수 없이 많은 페이지들이 존재하는 인터넷이란 정보의 바다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정리, 전달해주는 검색 서비스. 당시 검색 포털의 춘추전국시대라 할만큼 수없이 많은 검색엔진이 있었지만 네이버의 등장으로 우리나라 인터넷상 검색 시장은 말끔하게 평정된다. 이후, 사용자들이 직접 질문과 답변을 할 수 있는 '지식iN'서비스로 검색 서비스의 황제자리를 더욱 굳건히 지키며 현재까지 그 자리는 어느 서비스도 쉽게 넘볼수 없게 되었다.
결국 인터넷 비즈니스의 꽃이라 불리는 검색서비스를 장악한 네이버는 전체 포털 점유율에서 압도적 우위를 점하게 되는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털 시장 점유율(%) - 출처: 랭키닷컴>

하지만 인터넷의 속도, 사용자 및 시장이 팽창함에 따라 새로운 서비스로 다시 한번 경쟁을 하게 되고 최근 블로그, UCC, 동영상 등 다음에서 조금씩 네이버의 사용자들을 끌어오는데 성공하는 것을 엿볼수 있다. 아직까지 통계적으로 큰 변화가 없어 네이버 내부에서 크게 신경쓰지 않을 수도 있으나 사용자가 느끼는 체감 움직임과 변화는 지난 3~4년간 느껴보지 못한 것임이 분명하다. 특히 최근 일어난 네이버의 댓글 서비스 제약에서 비롯된 다음 뉴스 검색의 PV(페이지뷰) 1위 탈환과 탈네이버 현상은 사용자들이 언제든지 보다 나은 서비스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비스별 시장 점유율(%) - 출처: 랭키닷컴>

사용자 삽입 이미지
||_##]

서비스의 창조(개발)/복제/개선

수없이 많은 서비스들을 서로 벤치마킹하며 복제, 보완하여 사용자들을 조금 더 질 좋은 서비스로 끌어오려는 노력

우리나라의 인터넷 발전과 해외 서비스들과의 경쟁에선 함께 손을 잡고 싸우는 '동지'

다음-네이버 경쟁속 화합


마이클 조던-찰스 바클리, 서태웅-강백호, 박세리-김미현.. 이들에겐 때로는 적으로 때로는 동지로 상대에게 라이벌 의식을 느끼며 최고까지 성장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네이버-다음, 다음-네이버 역시 우리나라의 IT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경쟁하며 최고의 자리를 놓지지 않으려는 노력으로 사용자들을 기쁘게 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