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노트북?데스크탑?고민할 필요없다.

반응형

컴퓨터를 구입하려는 사람들에게 언제부터인가 한가지 고민거리가 늘었다.
노트북이냐. 데스크탑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최근 고성능, 초소형 노트북이 쏟아져 나오면서 그 고민에 대한 결정은 갈수록 어려워진다고 한다.
그러나 이 문제에 대한 나의 개인적인 의견은 "고민할 필요 없다"이다.
단 한가지 이유를 제외하고는 노트북을 살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데스크탑이 노트북보다 나은 몇가지 이유를 살펴보자.

가격과 성능
노트북의 가격이 최근 많이 낮아졌다고는 하나 아직도 같은 성능의 데스크탑과 비교할때 여전히 둘의 가격차는 무시할 수 없을 정도다. 보통 동급의 노트북이 데스크탑보다 20~30%정도 비싸며 노트북의 크기가 작아질수록 2배까지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부품을 더 작게 만들어야 하는 노트북은 가격과 성능면에서 짧은 기간내에 데스크롭을 따라잡긴 힘들 것이다. 일단, 컴퓨터를 살때 '고민'을 한다는 자체가 같은 가격이면 좀 더 나은 성능을 원하는 것이기라고 볼 수 있기에 가격대비 성능을 고려한다면 당연히 데스크탑이 나은 선택일 것이다.

업그레이드
컴퓨터의 발전속도는 한치앞을 내다보기 힘들 정도로 빠르다. 보통 1~2년후면 같은 기종의 컴퓨터 사양을 시장에서 찾을 수 없게 된다. 데스크탑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업그레이드가 쉽다는 것이다. 메모리, 그래픽카드, 모니터, 하드디스크 등 목돈이 없더라도 부품 하나하나 성능 좋은 제품으로 바꿔나가기에 용이하다. 또한, 조금만 관심을 갖는다면 직접 부품을 교체하는 일도 어렵지 않아 부품값 이외에 돈들일이 없다. 반면 노트북은 브랜드 및 제품에 따라 업그레이드에 대한 제약이 상당히 많고 가격이 비싸며 손수 부품을 교체하는 일도 데스크탑에 비해 상당히 번거로운 편이다.

고장 및 수리
특성상 이동할 일이 거의 없는 데스크탑에 비해 노트북은 휴대하고 다니는 일이 빈번하다. 그만큼 외부충격에 대한 노출이 많으며 고장날 가능성 또한 높다. 업그레이드의 이유와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직접 내부를 들여다보고 고장의 원인을 찾기가 수월한 데스크탑에 비해 노트북은 보통 A/S센터에 맡길 수 밖에 없는 경우가 많다. 자신이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없는 경우도 데스크탑은 가까운 동네 컴퓨터 수리점에 맡겨 쉽게 고칠 수 있지만 노트북의 경우 수리에 필요한 시간, 돈 그리고 노력의 양이 상대적으로 많이 들어간다.

모니터 크기
최근 모니터 가격이 떨어지면서 이제 20~24인치 LCD모니터가 가정용 모니터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휴대성을 고려한 노트북 모니터는 아무리 크다해도 17인치를 넘기기 힘들다. 크기뿐만 아니라 본체와 붙어있는 노트북 모니터는 별도의 키보드와 거치대가 없이는 사용자의 눈높이보다 항상 아래에 위치하게 된다.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고개를 숙이고 작업해야하는 노트북의 구조는 목과 척추에 상당한 부담을 주며 건강에 치명적이다.

그렇다면 노트북을 사야만 할 단한가지 이유는 무엇일까?
휴대성. 바로 노트북이 발명된 이유이기도 하다. 하지만 여기서도 잊지말아야 할 중요한 것이 하나있다. 만약 성능을 고려해 조금 크고 무거운 노트북을 산다면 그것은 휴대성이란 근본적인 목적 자체를 버리는 것이나 다름없다. 2kg에 가까운 노트북을 충전기, 마우스 등 기타 장비와 함께 가지고 다니려면 상당한 참을성과 근력이 필요하며 결국 노트북이 노트북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못하는 참담한 결과를 낳는다.

노트북으로서의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선 크기도 작고 무게도 적게 나가는 것이 좋다. 하지만, 성능도 좋고 크기도 작은 노트북은 의례 200만원이 넘어가기 마련이다. 그렇다고 그런 노트북들이 70~80만원짜리 데스크탑 성능을 뛰어넘는 것도 아니다.

결과적으로 노트북을 사야만 하는 사람은 아래와 같이 축소해볼 수 있다.
* 위에서 나열한 노트북의 모든 단점을 알고도 어쩔 수 없이 이곳저곳을 옮겨다니며 컴퓨터를 사용해야 하는 사람
* 간단한 문서작업과 인터넷이 주를 이루는 이동형 서브PC를 원하는 사람.

전자의 경우, 많은 돈이 필요하고 후자의 경우엔 성능을 포기해야 한다.
위의 두 경우가 아니라면 무조건 가격 싸고 성능 좋은 데스크탑을 추천한다.

이상 컴퓨터의 힘을 믿는 데스크탑 지지자의 글이였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