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IT개발자를 꿈꾸시는 분들께 드리는 당부

반응형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IT계통 직장에서 일하고 있으며,
IT업계로 진출한 꿈을 가지고 계신
대학생/구직자분들 또한 많을거라
생각된다.

특히 컴퓨터 분야를 전공으로 공부한
사람들은 최근 국내 열악한 근무조건
때문에 커리어에 대한 고민이 상당히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마냥 컴퓨터가 좋아 어릴때부터 IT쪽이
아니면 딴 직업은 생각해보지도 못한
사회생활 3년차 IT 개발자로써 그간 주위에서 경험하고 느낀 것을 바탕으로 앞으로 개발자의 길에 발을 들여놓으실 분들께 몇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한다.

전문성을 갖자.
대학은 실무가 아닌 이론을 가르치는 기관으로 컴퓨터 공학과에서는 각종 프로그래밍 언어, 데이터베이스 등 배우는 종류는 상당히 많으나 심도있게 배우기가 힘들다. IT 개발자는 유달리 대학때 배운것들이 절대적으로 회사생활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긴 하나 대학에서 미리 자신이 원하는 분야를 전문적으로 공부해놓지 않으면, 졸업과 동시에 어떤 길로 가야하나 막막할때가 많다. 가령, 프로그래밍 언어의 경우 Java, C, C++ 등등 학교에서 조금씩 배우는 것들을 고루고루 아는 것보단 그중 한가지를 심도있게 알고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를 잘 알면 나머지 언어는 훨씬 쉽게 배울수 있을 뿐더러, 대부분의 직장에선 한가지 언어만 사용히게 되므로 전문성을 갖는 것이 직장을 구하는데에도 많은 이점으로 작용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만심을 버려라.
이유는 잘 모르겠으나, IT개발자는 특히 자신의 실력에 대한 자만심이 높으며, 자신보다 못한 개발자를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 자네가 쓴거보다 내가 쓴 코드가 훨씬 더 빠르네.. 왜 한줄로 될 것을 10줄로 코딩을 했느냐.. 등등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고리타분한 개발자는 어디에나 몇명씩 있게 마련이다. 모든 것이 빠르고 효율적이어야만 좋은 프로그래밍은 아니다. 그리고 개발은 혼자만 하는 것이 아님을 알아두자. 자만심이 가득한 개발자들이 원하는데로 프로그램을 짜려면 모든 것을 다 혼자 만드는 수밖에 없다. 한 팀내에는 각기 다른 실력의 개발자들이 모여있으며 개발방식도 차이가 있을수 있다. 팀원을 인정하고 서로 돕고 양보하는 마음을 잊지말자.

테스팅은 개발의 일부분이다.
많은 개발자들이 상당히 귀찮아하며 대충 넘어가려하는 부분이 바로 테스팅이다. 자신이 만든 프로그램이나 웹사이트가 어떤 상황에도 잘 작동하는가에 대한 점검을 하는 것이다. 많은 개발자들은 이 과정을 개발 요청자에게 떠넘기려 하지만 개발자보다 정교한 테스팅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테스팅이 개발 후 진행되는 부수작업이라는 생각보다는 개발과 동시에 함께 진행되는 '개발의 일부분'이라는 생각을 가져야 하겠다. 미흡한 테스팅으로 일어나는 각가지 버그들은 늦게 발견하면 할수록 더 많은 돈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해두어야 하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알자.
어떤 회사인지에 따라 약간씩은 틀리겠지만, 개발자가 개발만 잘하면 되겠지라는 생각은 위험하다. 인정받는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수많은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수다. 팀내 다른 개발자, 디자이너, 외주 업체, 기획자, 마케팅팀 등등 자신과는 너무나도 다른 배경을 가진 여러 사람과 함께 일해야 할 경우가 허다하다. 그리고 개발자이외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뒤에서 돌아가는 여러가지 기술적 문제에 대해서는 신경쓰지도 않으며 신경쓸 필요도 없다.
대하는 사람에 따라 쉽게 소통할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노하우를 익히자. 개발자가 아닌 사람들에게 기술적인 용어로 대화하는 것은 비효율적일뿐만 아니라 '무례'한 것이다.

배움을 게을리하지 말자.
IT개발자의 길을 걷는 다는 것은 항상 공부할 준비가 되어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시시각각 새로 나오는 신기술과 개발방법. 하루라도 손을 놓으면 순식간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지식과 경력은 더이상 가치가 없어지는 경우가 많다. 항상 IT시장에 귀기울이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좀 더 빠르고 정확하며 편리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IT개발자의 길을 걷길 원하시는 분들 모두 일이외의 다른 이유로 그 길을 포기하는 경우는 없었으면 좋겠다. 컴퓨터 없이 살아가기는 힘든 세상인만큼 좋은 개발자가 된다면 어디에서든 좋은 대우를 받을 수 있을것이라 생각한다.

반응형